다이어트에 좋은 지방 (feat. 불포화지방산)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좋은 지방 (feat. 불포화지방산)

by Project_J 2021. 7. 13.
728x90
반응형

다이어트를 위해서 좋은 지방을 섭취해야 좋다는 것을 알고 좋은 지방이 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뿐 아니라 지방도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다. 좋은 지방을 섭취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지방을 알아야 한다. 

 

불포화 지방산


지방은 크게 동물성과 식물성 지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통 식물성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동물성 지방은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다. 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을 높여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까치지만,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몸에 좋은 영향을 준다. 

 

불포화지방산은 식물성 기룸, 각종 견과류, 생선 기름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리기 위해서 버터 대신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 등 식물성 기름을, 붉은 고기 대신 해산물이나 각종 견과류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해산물 (고등어, 연어 청어 등)

고등어, 연어 청어 등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이다. 

해산물, 고등어

 

2. 아보카도 
대표적으로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다. 아보카도에 든 지방은 퇴행성 관절염을 개선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보통은 샐러드, 샌드위치 등의 재료로 사용되는데 다른 음식에 든 영향분을 체내에 스며들도록 돕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3. 견과류
호두, 아몬드, 피칸, 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 등의 견과류는 대표적인 몸에 좋은 지방이 함유된 음식이다. 혈관건강, 심장병 예방, 뇌 기능 증진 등에도 좋다. (단, 고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잘 조절하여 섭취해 줘야 한다.)

견과류

 

4. 올리브오일, 코코넛 오일
가름이 필요한 요리나 샐러드드레싱이 필요할 때는 버터나 마요네즈 대신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혈압 저하와 소화기능을 돕는다. 

 

5. 시금치, 케일
시금치, 케일, 양배추처럼 짙은 녹색을 띠는 채소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우리 몸에서 오메가-3을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못하므로 생선과 채소 등을 통해 이 지방산을 얻을 수 있다. 

 

포화지방산 중 오메가-3, 오메가-6은 몸속에서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하여, 음식을 통해 섭취하거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한다. 가능하면 위의 음식으로 섭취하고 불가능할 경우에는 영양제를 통해서라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오메가-3 가성비 추천 제품]
https://www.youtube.com/watch?v=55taVIqbtLE

 

728x90
반응형

댓글